Computer Science/기타

[정보처리기사] 필기 관련 자료(요약본, 기출)와 시험 후기

_cactus 2021. 3. 8. 00:02
반응형

"정보처리기사" 시험에 대한 빠른 정보 나열!


자격 종목 : 정보처리기사 필기 (필기 시험을 통과해야 정보처리기사 실기 시험을 보실 수 있어요!)

시험 접수 : http://www.q-net.or.kr 사이트를 통해 신청

응시료 : 19400원

시험 치른 날짜 : 2019년 4월 27일 (토)

시험 장소 : 용산공업고등학교 (선택)

 

과목 : 

  1. 데이터베이스
  2. 전자계산기구조
  3. 운영체제
  4. 소프트웨어공학
  5. 데이터통신

문제수 : 100문제 (과목 당 20문제)

합격 기준 : 평균 60점 이상, 과락 기준 : 각 과목 40점 미만

 

 


직접 공부 후 시험 친 후기..!

 

*저는 4년제 대학교 컴공과에 재학 중입니다*

일단 저는 올해 안으로 정보처리기사 자격증을 따는 것이 목표였어요! 처음에 잘 몰랐었을 때 자주 있는 시험인 줄 알고 여유부리고 있었는데 1년에 시험기회가 4번만 주어지더라고요...? 실기 시험도 봐야하는데...늦었다!! 하면서 부랴부랴 필기 시험 접수를 했었어요..ㅎ😭

일정은 이러하였답니다..!! 원서접수 기간도 생각보다 짧아서 제때 접수하시는 것을 추천해요 :)

 

Q. 어떻게 공부했나요 ? 

시험을 공부하기에 앞서, 책을 살까 인강을 살까 고민을 하다가...! 일단 저의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확인해보기 위해서 최신 기출 하나를 다운받아 풀어보았어요. 저의 점수는,,,부끄럽지만,,,40점대를 기록했죠,,,어디가서 컴공 출신이라 말하기 부끄러운 점수ㅠㅠ

어쨌든 저는 40점대면 책은 굳이 안 사도 되겠다고 생각했어요. (책이 생각보다 양이 정말 많고, 두께도 두꺼워요. 또 비쌉니다ㅠ)

✅ 저의 공부 계획은,

      1. "이기쥬히"에서 필기 요약본 다운로드 ( https://m.blog.naver.com/bbobbox100/221528329953 )

      2. 기출 문제풀이 무한 반복 ( 기출문제 다운로드 사이트 → https://www.comcbt.com/xe/j4 )

이었습니다. 

필기시험은 문제은행식으로 나왔던 문제가 또 나오고 또 나오고!!! 하기 때문에 이 방법이 제일 효율적이라고 생각했어요. 또 필기시험은 시험을 다 보고 시험지를 집에 가져갈 수 있답니다. 때문에 기출문제가 온라인에 거의 널려있어요. 위에 기출 다운로드 사이트로 들어가보시면 해설집까지 잘 나와있습니다. :)

 

저는 학기 중에 준비하느라 여유롭게 준비하지 못했어요 ㅠㅠ (학점도 무려 19학점 듣고 있던 상태) 저는 총 3일을 투자하였는데요, 첫 하루와 둘째날 중간까지는 요약본을 달달 암기하고, 남은 시간은 기출문제를 계속 돌렸어요. 마지막 날은 거의 밤을 샜어요..

저는 1,2,4과목에서 점수를 따내고, 3,5과목은 과락만 면하자! 라는 자세로 공부했었어요. 1,2,4과목이 3,5에 비해 쉬운 편이기도 하고요!

 

그렇게 해서 시험을 보러 갔습니다!

생각보다 결시자가 꽤 있었어요. 한 반에 절반 정도는 안 오셨더라고요..? 그렇게 강의실이 텅텅 빈 상태로 시험을 봤어요. 문제를 풀면서 느낀 점은,, 기출 그대로 출제된 문제들도 많았고, 마지막 과목인 데이터 통신은 절반은 모르는 문제라 찍고 나왔었습니다ㅠ 전부 객관식이고 모르면 결국 풀 수 없는 식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응시자들이 일찍 시험장을 나갔어요. 저 또한 제 시간보다 일찍 시험장을 나왔어요. 

 

Q. 시험 결과

결과적으로 필기 시험에 합격했어요 !!!

 

 

 

제가 맞은 점수는,

  1. 데이터베이스 : 90점
  2. 전자계산기구조 : 65점
  3. 운영체제 : 70점
  4. 소프트웨어공학 : 85점
  5. 데이터통신 : 60점

으로, 과락 없이 평균 74점으로 합격기준을 통과하였습니다~☺️

생각보다 2과목을 망쳤더라고요? ㅎ..그래도 합격했으니! 다행이다 하면서 다음 실기시험 준비를 하려합니다..!

 

다음에는 실기시험 후기 포스팅을 들고 올게요:)

 

저의 후기가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습니다. 모두 화이팅입니다~!

 

 

 

728x90
반응형